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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동차섀시과정 선수학습(3)-형성평가
글쓴이 관리자 조회수 2143
작성일 2018-02-14 14:14:34

 

1. 수동변속기 차량에서 클러치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?

   ㉮ 회전부분의 무게 평형이 좋을 것          ㉯ 회전관성이 클 것

   ㉰ 방열이 잘 되어 과열되지 않을 것         ㉱ 구조가 간단하고 고장이 적을 것

 

[해설] 클러치의 구비조건은 ㉮,,㉱항 이외에 회전관성이 작을 것 [: ] 

  

 

2. 수동변속기  동력전달장치에서 마찰 클러치판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?

  클러치판은  플라이휠과  압력판 사이에 설치된다.

  ㉯ 온도변화에 대한 마찰계수의 변화가 커야 한다.

  토션 스프링은 클러치 접촉시 회전충격을 흡수한다.

  ㉱ 쿠션 스프링은 접촉시 접촉충격을 흡수하고 서서히 동력을 전달한다. 

 

[해설]  클러치판에 대한 설명은 ㉮,,㉱항 이외에 온도변화에 대한 마찰계수의 변화가 작아야 한다. [: ] 

 

 

3. 수동변속기 차량의 마찰클러치 디스크에서 비틀림 코일스프링의 중요한 기능은?

  ㉮ 클러치 접속 시 회전충격을 흡수한다.

  클러치판의 밀착을 더 크게 한다.

  클러치판과 압력 판의 마모를 방지한다.

  ㉱ 클러치 면의 마찰계수를 증대한다. 

 

[해설] 클러치가 접속할 때 발생하는 회전충격을 흡수하는 것은 비틀림 코일 스프링(댐퍼 스프링 또는 토션 스프링이라고도 함)이다.[: ] 

 

 

4. 클러치 부품 중 플라이휠에 조립되어 플라이휠과 같이 회전하는 부품은?(09.1.18)

    클러치판         변속기 입력축         클러치 커버         ㉱릴리스 포크 

 

[해설] 클러치가 접속할 때 발생하는 회전충격을 흡수하는 것은 비틀림 코일 스프링(댐퍼 스프링 또는 토션 스프링이라고도 함)이다.[: ]

 

 

5. 클러치 압력 판의 역할로 다음 중 가장 적당한  것은?

 ㉮ 기관의 동력을 받아 속도를 조절한다.       ㉯ 제동거리를 짧게 한다.

 ㉰ 견인력을 증가시킨다.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클러치판을 밀어서 플라이휠에 압착시키는 역할.

 

[해설]  클러치 압력 판은 클러치판을 밀어서 플라이휠에 압착시키는 역할을 한다. [: ] 

  

 



6. 클러치 릴리스 베어링으로 쓰이는 것이 아닌 것은?

 앵귤러 접촉형       ㉯ 평면 베어링형         ㉰ 볼 베어링형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카본형 

 

[해설] 클러치 릴리스 베어링의 종류에는 앵귤러 접촉형, 베어링형, 카본형 등이 있다. [: ] 

  

 

7. 클러치 작동기구 중에서 세척유로 세척하여서는 안 되는 것은?

 ㉮ 릴리스 포크          ㉯ 클러치 커버             ㉰ 릴리스 베어링            ㉱ 클러치 스프링

 

 [해설] 릴리스 베어링은 영구 주입방식(오일리스 베어링)이므로 솔벤트로 닦아서는 안 된다. [: ]

 

 

8. 다음 중 코일 스프링형식의 클러치 구성품이 아닌 것은?

 ㉮ 릴리스 레버          압력판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다이어프램 스프링    ㉱ 릴리스 베어링

 

[해설]  [ : ]

 



 

9. 클러치 페달을 서서히 밟았더니 소음이 발생하였다. 이 경우 가장 관련이 있는 고장 개소는?

 ㉮ 릴리스 베어링의 불량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㉯클러치 스프링 장력 부족

 ㉰ 클러치 축과 허브 사이의 스플라인 헐거움     

 ㉱ 페달 유격 부족

 

 

[해설]  릴리스 베어링이 불량하면 클러치 페달을 서서히 밟았을 때 소음이 발생한다. [: ]

 

  

 

 

10. 클러치 페달 유격 및 디스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?

 ㉮ 페달 유격이 작으면 클러치가 미끄러진다.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㉯ 페달 리턴스프링이 약하면 동력차단이 불량하게 된다.

 클러치판에 오일이 묻으면 미끄럼의 원인이 된다.  

 ㉱ 페달 유격이 크면 클러치 끊김이 나쁘다.

 

 

[해설]  [: ] 

  

 

11. 클러치 페달의 자유간극은 어떻게 조정하는가?

 ㉮ 클러치 페달을 움직여서

 ㉯ 클러치 스프링의 장력을 조정하여서

 ㉰ 클러치 링키지 또는 릴리스 실린더의 로드를 움직여서

 ㉱ 클러치 페달의 리턴 스프링의 장력을 조정하여서

 

[해설] 클러치 페달의 자유간극은 클러치 링키지 또는 릴리스 실린더의 로드를 움직여서 조정한다. [: ] 

   

 

12. 클러치 디스크의 아웃이 클 때 나타날 수 있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?

 ㉮ 클러치의 단속이 불량해진다.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㉯ 클러치 페달의 유격에 변화가 생긴다.

 ㉰ 주행 중 소리가 난다.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㉱ 클러치 스프링이 파손된다.  

 

 

[해설]  클러치 디스크의 아웃(run out)이 크면 클러치의 단속이 불량해진다. [: ] 

 

 

 

13. 클러치를 작용시켰을 때 동력을 완전히 전달시키지 못하고 미끄러지는 원인이 아닌 것은?

㉮클러치 압력판, 플라이휠 면 등에 기름이 묻었을 때

㉯클러치 스프링의 장력감소

㉰클러치 페이싱압력판 마모

㉱클러치 페달의 자유간극이 클 때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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